AWS에 쿠버네티스(Kubernetes) 구축하기

2023. 11. 4. 17:20Economist의 IT 커리어/컨테이너 학습

반응형

hozy는 최근 container 서비스가 궁금하여, A Cloud Guru (ACG)라는 사이트의 커리큘럼에 따라 Docker, Kubernetes 등의 서비스를 배우고 있었다. Docker 정도야 프로그램이 가벼워 내 컴퓨터에 직접 설치하고 실습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지만, Kubernetes의 경우 제약이 많았다. 이름이 길기 때문에 이하 Kubernetes를 k8s라고 칭한다.

 

k8s서비스는 근본적으로 여러 container들을 관리하는 orchestration 서비스이기 때문에 여러대의 컨테이너가 필요하다. 또한 각각의 Node가 2GB 이상의 RAM과 2개 이상의 CPU가 요구되기 때문에, 로컬 컴퓨터로 k8s 설치를 해보고 실제로 실습환경을 구축하는데는 제약이 많았다. 

 

k8s 공식 Documentation에 나온 Requiremens

 

 

결국, k8s를 실험해보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클라우드에서 가상의 컴퓨터를 만들어 구축해보는 것이고, 마침 ACG는 AWS, MS Azure, GCP를 자유롭게 갖고 놀 수 있는 Playground를 제공했기 때문에, AWS-SAA도 땄겠다, 가장 만만해보이는 AWS에 K8S를 구축해보기로 했다. 그러나 실제로 해보니 문제가 너무 많았다.

 

분명 ACG가 하라는 대로 설치를 따라했지만, 내가 만든 AWS 클라우드 환경에선 무언가 계속 안 되는게 많았고, 구글링을 해봐도 똑같이 따라갈 만한 소스가 별로 없었다. AWS 고수들은 스크립트로 EC2 및 각종 환경들을 구축했지만, AWS CLI가 익숙하지 않았던 hozy는, 직접 화면에서 EC2를 구축하며 계속해서 시도했고, 뭔가 자꾸 안되어서 빡이 돌대로 돌아버린 hozy는 어디한번 해보자는 마음을 갖게 되었다. 무수히 많은 실패 끝에 드디어 성공하게 되어 그 경험담을 아래와 같이 공유한다.

 

누군가 k8s를 AWS에서 시도하고 싶다면 도움이 되길 바란다.

 

 

1. AWS 환경 구축하기

2. k8s 설치하기 (conainerd, Calico)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