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학원 진학 톺아보기] 6. 그래서 준비하는데 $얼마나$ 들었어?

2023. 1. 19. 19:00Economist의 IT 커리어/미국 대학원 진학 톺아보기

반응형

아마 가장 궁금해들 할 정보가 아닌가 싶다. 나도 석사 지원 전에 매우 궁금했었던 내용이고, 많은 영감과 정보를 제공해주신 아래 글로벌 공대인의 영상을 보고 도움을 받았었다. 때문에 나도 언젠가 도움이 될 것 같아, 일부러 사용한 비용들을 모두 엑셀에 정리해 두었다.

 

 

 

 

지난 2022년 3월부터 2022년 12월까지 유학준비에 대략 500만원을 썼다. 1.5월급 증발 참 쉽죠? 달러 비용의 경우 환전 당시 내가 실제로 적용받은 환율을 사용해서 원화가치로 환산했다. 보면 20개 학교별로 지불한 application fee, GRE/TOEFL reporting fee 가 주요 비용임을 알 수 있다. 한때 1400원을 찍은 미친 환율을 겪었음에도 나름 선방했다고 생각한다. 그나마 어학 쪽에 돈을 최소한으로 사용해서 마무리 할 수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추후 환율이 좀 안정화되고, 지원학교가 좀 적다면 이것보다 돈이 좀 적게 나올거다. 

 

 

 

Tip.) 외화 결제의 경우 Travel Wallet 어플 사용을 추천한다. Visa 체크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므로 결제가 용이하고, 사용 시점의 기준환율로 환전하며, 환전수수료가 없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최소 환전 금액이 $50라는 점은 단점이지만, 웬만한 결제 금액들은 모두 $50를 넘었으므로 딱히 큰 단점은 아니었다. 가끔 $110 필요한데 $100만 환전하는 헛짓거리만 안한다면...

 

 

<목차>

1. 어쩌다가 회사를 그만두고 미국 대학원을 준비하게 됐지? (Feat. 비전공자 컴플렉스)

2. 퇴사자의 미국대학원 준비 타임라인은?

3. 비전공자는 CS 대학원 준비를 위해 무엇을 어떻게 했는가?

4. SOP / Resume / Personal Statement / Diversity Essay, 쓸게 많네? ㅎ

5. 추천서도 꽤나 공들일게 많더라.

6. 그래서 준비하는데 $얼마나$ 들었어?

320x100